about

 

Kim Woong Yong



Works
Moving Image ++   

   Nameless head 

   if I only had the nerve

   gray matter 

   Wavelength

   Wake
   Demo
   Junk
   Quartz Cantos
   Soft Copy Drama
   Rehabilitation
   Homo duplex   
   Telepathy
   L’eau du fleuve 
   Palisade Park
   Crocodile tears



Performances

   Night and Fog

   Avoided names under the hard skin

   Ohotsk High Pressure



Installations++

   Organum II - skin graft 

   Organum I

   

Book/DVD/Writing ++
   Liquid Script
   Exhibiting the Moving Image
   Quartz Cantos
   Soft Copy Drama
   

   

 


© 2024 KWY


Mark



Liquid Scpipt



Extracts


이타카, <율리시즈> Ithaca, <Ulysses>



“물을 사랑하는 자, 물을 긷는 자, 물을 나르는 자인, 블룸은, 스토브로 돌아오면서, 물의 어떠한 속성(屬性)에 대해 감탄했는가?

그것의 보편성을, 그것의 민주적 평등성 및 스스로의 수평면을 견지하려는 천성(天性)에 대한 일정불변성(一定不變性)을. 메르카토르 식 투영도에 의한 대양(大洋)에 있어서 그것의 확대성을. 태평양 순다 해구(海溝)의 8천 길이 넘는 거의 측정할 수 없을 정도의 깊이를. 해안의 모든 지점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는 그것의 파도 및 수면의 미립자의 끊임없는 운동을. 그것의 구성 요소의 독립성을. 바다의 여러 가지 상태의 변이성(變異性)을. 평온 시에 있어서의 정수학적(靜水學的) 정지성(靜止性)을. 소조(小潮)시에 있어서의 유체동력적(流體動力的) 팽창성을. 파괴 후의 그것의 진정성(鎭靜性)을. 북극 및 남극의, 만년설(萬年雪) 얼음으로 덮인 원형극지(圓型極地)의 불모성(不毛性)을. 그것의 기후 상 및 무역상의 의의를. 지구상에서 욕지에 대한 3대 1의 우위성을. 아열대 남회귀선 이남의 전 지역에 걸친 평방해리(平方海里)에 뻗어 있는 그것의 논란불가(論難不可)의 패권성(覇權性)을. 그것의 원시적 해분(海盆)의 수천 년에 걸친 부동성(不動性)을. 그것의 진한 주황색 해저(海底)를. 수백만 톤의 귀금속을 포함하는 여러 가용성(可溶性) 물질을 분해하여 그 용해 상태를 보전하는 그것의 능력을. 반도(半島)와 도서(島嶼), 토양 동질 도서, 반도의 영속적 형성 그리고 침강(沈降) 상태의 곶에 끼치는 완만한 침식성(浸蝕性)을. 그것의 충적층(沖積層)을. 그것의 중량, 용적 및 밀도(密度)를. 산호도(珊瑚島) 중 호수 및 고지산(高地山) 중 호수에 있어서의 그것의 부동성을. 열대, 온대, 한대에 있어서의 그것의 색채의 변화를. 대륙호(大陸湖)에 이르는 시내 및 여러 기류(氣流)를 합하여 흐르는 강들 그리고 대양을 횡단하는 해류에 있어서의 그것의 수송분기로(輸送分技路), 적도하(赤道下)의 남북 코스를 달리는 만류(灣流)를. 해진(海震), 용오름, 자연수(自然水)의 우물, 분출(噴出), 급류, 회오리, 홍수, 출수(出水), 해저, 우물, 분수계(分水界), 분수선(分水線), 간헐온천(間歇溫泉), 폭포, 소용돌이, 화방수, 범람, 대홍수, 호우에 있어서의 그것의 맹위성(猛威性)을. 지구를 선회하는 그것의 광대한 수평적 곡선을, 샘의 비밀, 막대 점(點), 또는 습도측정기에 의해 나타나며, 애쉬타운 게이트의 벽혈(壁穴)에 의해 증명되는 잠재적 습기, 즉 대기의 포화(飽和), 이슬의 증류성을. 수소 2원자(原子), 산소 1원자에 의한 그것의 구성상의 단순성을. 그것의 치료적인 효능성을. 사해(死海)의 물 속에 있어서의 그것의 부력(浮力)을. 실개울, 계곡, 불완전한 댐, 갑판 위의 물새는 구멍에 있어서의 그것의 끈기 있는 침투성을. 청소용, 갈증완화용(渴症緩和用), 소화용, 야채류 재배용의 그것의 특성을. 범례(凡例) 및 전형(典型)이 되는 그것의 절대 확실성을. 증기, 안개, 구름, 비, 진눈깨비, 눈, 우박이 되는 그것의 변질성을. 딱딱한 수화물(水化物)에 있어서의 그것의 압력을, 호수, 강, 포(浦), 소해협, 산호도 중 호수, 환초(環礁), 다도해(多島海), 환상제도(環狀諸島), 협만, 포곡(浦曲), 사주(砂州) 및 내해(內海)에 있어서의 그것의 형태 변화의 다양성을. 빙하, 빙산, 부빙(浮氷)에 있어서의 그것의 고체성을 수차(水車), 터빈, 발동기, 발전소, 표백 공장, 무두질 공장, 타면(打綿) 공장을 움직이게 하는 그것의 순응성(順應性)을, 운하, 항해 가능한 하천, 물에 떠 있는 도크 및 건조(乾燥) 도크에 있어서의 그것의 유용성(有用性)을. 낙하하는 조수(潮水)의 동력화 또는 수로의 낙차에서 얻어지는 그것의 잡채력을. 숫자상으로, 반드시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지구상의 생물과 대등한(무청각성[無聽覺性], 혐광성[嫌光性]) 해저 동물군(群) 및 식물군을. 인체의 90퍼센트를 점령하고 있는 그것의 편재성(偏在性)을. 소택지(沼澤地), 페스트를 낳게 하는 습지, 썩은 꽃물, 달이 이지러질 시기의 침체된 연못 속의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그것의 유독성을.”





물에 비친 개 The Dog and its Reflection/Shadow

이솝Aesop 우화 페리Perry 인덱스 133번은 물에 비친 개 이야기이다. 운 좋은 어느 날 떠돌이 개가 푸줏간 쓰레기통에서 큼직한 살코기 한 점을 보고 냉큼 물어다 숲으로 내달렸다. 푸줏간 주인뿐 아니라 다른 경쟁자들도 많았기 때문이다. 한참을 달리니 숨이 찼지만 ‘조금만 더 가면 돼. 맛있는 살코기를 먹으려면 이 정도 고생은 참아야지’라며 기운을 냈다. 그런데 숲에 가기 위해서는 졸졸 개울이 흐르는 다리를 건너야 했다. 개는 목이 말랐고 물 흐르는 소리가 들렸다. 개는 개울을 내려다 보았다. 물 속에는 제 것보다 두 배는 더 큰 고기를 문 개가 있었다. 고대 그리스 이후 라틴어로 번역된 이 이야기는 점차 유럽에 퍼지게 되었고 물 표면에 비친 개의 모습을 가리키는 reflection(simulacrum)은 모호함을 함의한 shadow(umbra, ombre)로 바뀌어 쓰여지기도 했다. 욕심에 초점을 맞춘 고대 그리스 버전과 달리, 라틴어 버전에서는 물에 비친 모습에 속지 않는다는 교훈이 더 강조되어 있다.



열반 Nirvana

석가모니 삶의 큰 변화는 물의 매개와 반영으로 전개된다. 열반에 들기 전에도 물을 찾았고 카쿳다강에서 마지막으로 목욕했다. 석가모니는 “아난아 오늘 밤 여래는 쿠시나가라 근교 사라 나무 숲속 한 쌍의 사라나무 사이娑羅雙樹에서 완전한 열반의 세계에 들것이다. 아난아 이제 카쿳다강으로 가자”고 말했다. 아함경에 따르면 많은 비구들과 함께 카쿳다강으로 간 석가모니는 차안此岸에서의 마지막 목욕을 마치고 사라나무 아래서 옆으로 누워 “그대들은 탐욕과 교만과 번뇌의 마음을 버리고 정진하여 조용히 도행을 사유해야 한다"는 마지막 말을 전했다. 말을 마치고 얼마 뒤 석가모니는 초선과 제2선, 제3선, 제4선에 이르렀다. 이후 끝없는 공간을 생각하여 공무변처空無邊處에 들었고, 다시 끝없는 식별을 생각하여 식무변처識無邊處에 들었고, 다시 어떤 것도 아닌 것을 생각하여 무소유처無所有處에 들었고, 상想도 아니고 상이 아닌 것도 아닌 것을 생각하여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에 들었고, 다시 상과 지知가 멸함을 생각하여 상수멸정想受滅定에 들었다. 그리고 다시 반대 순서로 이르기를 반복하다 무위의 삶을 버리고 곧 열반에 들었다.


마그마 Magma
 
열에너지에 의한 가열과 원시대기의 보온 효과에 의해 지표의 온도가 고도로 상승하고 암석이 녹아 초기 지구 표면은 마그마로 뒤덮인다. 마그마의 유출로 인해 대기에는 염산가스와 황산가스가 가득했고, 그로 인해 내린 비는 생물이 살 수 없는 강산성acid rain이었으리라 추측된다. 그렇게 약 45억 년 전에 바다가 탄생했다.


해양오염방지법 The Sea Pollution Prevention Law

2조 2항은 다음과 같다."액체물질"이라 함은 섭씨 37.8도에서의 증기압이 제곱센티미터당 2.8킬로그램을 넘지 아니하는 물질을 말한다. 2조 3항은 다음과 같다. "유해액체물질"이라 함은 기름 외의 액체물질중 해양환경의 보전을 저해하는 물질(그 혼합물을 포함한다)로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물질과 그 물질이 함유된 물밸러스트·화물창의 세정수등 액체물질을 말한다.


샘 I Fountain I

어느 날 사냥을 하던 나르키소스Narcissus가 더위와 갈증에 쫓겨 산속 맑은 샘가로 가게 되었다. 그는 물을 마시려고 몸을 구부리다가 수면에 비친 제 모습을 보았다. 나르키소스는 수면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샘 안에 사는 아름다운 요정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그 아름다운 요정을 사랑하게 되고 애를 태우다 죽고 만다.

정신분석학에서는 보통 인격적 장애증상으로 본다. 1899년 독일 정신과 의사 폴 네케Paul Näcke가 성적 변이를 연구하며 처음 “나르시시즘”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는 성적 대상이 외부에서 자신으로의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오토 랭크가 정신분석 논문에서 허영심과 자기 감탄을 연결하여 발표했으며, 1914년 프로이트가 이를 소개했다. 요약하면 나르시시즘narcissism은 자기 신체에 대해 성적 흥분을 느끼거나, 자신을 완벽한 사람으로 여기면서 환상 속에서 만족을 얻는 것이다. 로잘린드 크라우스는 1976년 <비디오: 나르시시즘의 미학>에서 프로이트의 나르시시즘을 통해 예술가들이 사용한 비디오 매체를 정의했다. 그에 따르면 비디오가 사람의 심리를 외부 대상에서 자기 자신으로 향하도록 하며 비디오 속에서 주체-객체가 혼성되고, 수신-영사가 동시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과거 미래가 붕괴되고 현재만 반복된다. 그러나 그에 동의하더라도 이 설명은 그의 글에서 언급한 비토 아콘치의 1971년 비디오 <중심들>과 몇몇 비디오에만 제한적으로 해당된다. 덧붙여 아콘치는 비디오 이외의 방식으로 이미 성적 대상을 자신에게 투여project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한편 최근 연구에서 나르시시즘의 긍정적 기능으로 나르시시즘에 빠진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분노를 유발할지는 몰라도 정작 본인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함에 빠지는 일이 덜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자기애가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보호막 역할을 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라고 느끼는 상황이 다른 이들에 비해 적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 기능을 감안해도 나르키소스의 우화에서처럼 나르시시즘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모습에 도취되어 분별력을 잃는 것이다. 미국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지침서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에 명기된 증상으로는 “무제한의 성공, 권력, 탁월함, 아름다움, 이상적 사랑에의 환상”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면 인명의 대가쯤은 간단히 무시한다.


유동성 Liquidity

자산을 화폐로 전환할 가능성을 말한다. 여기서 유동적 가치는 경제부문들 사이에서 끝없는 경쟁을 통해 형성된 시장가치로부터 생산가격을 결정한다. 가치와 가격 사이의 이러한 분리관계는 각 부문들 사이에서 발생한 자본의 유동성과 평균적 또는 정상적 이윤율의 경향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착안한 고도로 발달된 신용자본제도credit under capitalism는 자본의 절대적 과잉축적에 기반하여 이윤을 극대화 하며, 이 가상자산과 실자산 사이의 유동성은 필연적으로 가치와 가격 그리고 상품 사이의 일시적 안정과 상시적 불안정을 야기한다.  


모젤 강 Moselle river
-데시무스 마그누스 아우소니우스Decimius Magnus Ausonius

수사학 교사이자 로마 시인 아우소니우스가 룩셈부르크에서 독일 서부에 이르는 라인강의 지류, 모젤 강을 두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희끼리 어울려 노는 미끌미끌한 물고기 떼가 끊임없이 서로 뒤얽히니 지켜보는 눈이 피곤해진다. 그러나 저기 비스듬하게 헤엄치는 물고기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저 물살을 거슬러 오르는 물고기 군단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이름과 그 거대한 집단을 이루는 새끼들의 수를 나는 다 말로 할 수가 없다. 두 번째 운명을 책임지고 바다의 삼지창을 수호하시는 그분께서 그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체액 Body Fluid

사람 및 동물의 체내에 함유된 액체성분의 총칭. 사람의 경우, 체액은 남자에서 체중의 약 60%, 여자에서 약 55%를 차지한다. 체액은 세포의 내부에 함유되는 세포내액과 세포 밖에 존재하는 세포외액으로 나누어지며, 세포내액이 전체액의 약 2/3를 차지한다.  

혈액 blood
림프액 lymph
방수액 aquaous humor
뇌척수액 cerebrospinal fluid
흉수 pleural effusion fluid
눈물 tear
오줌 urine
침 saliva
쓸개즙 bile
양수 amniotic fluid
정액 semen
조직액 tissue liquid
질액 vaginal discharge


성수 Aqua Benedicta

많은 종교적 제의에서 물은 더러운 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사원에 들어가기 전에 몸을 정결하게 하거나 거듭남을 의미하는 예식에서 몸을 물 속에 잠시 담근다. 진도씻김굿에서도 물은 정화의례로 쓰이지만 산자가 아니라 망자가 저승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흰 옷을 입은 무녀는 망자의 옷을 세 매듭으로 말아 돗자리를 세워 만든 영돈과 그 위에 씌운 솥뚜껑을 숟가락으로 두드리거나 물로 씻으면서 무가를 부른다. 씻김에서 사용되는 물은 향물, 쑥물, 맑은 물이다. 이 물을 차례로 빗자루에 적셔 위로부터 아래까지 골고루 씻겨내린다. 무녀는 씻김을 하면서 망자의 천도를 빈다.


프로스페로 Prospero

“이 배우들은, 내가 자네에게 말했듯, 모두 정령들이었어, 그리고 공기 속으로 녹아 버렸지, 희미한 공기로. 그리고 이 광경의 바탕 없는 구조물처럼, 구름 모자를 쓴 탑들, 거대한 지구 자체도, 그래 그것을 소유하는 그 모든 것들도 용해되는 거라네, 그리고 이 실체 없는 볼거리가 사라지듯, 구름 한 줌 남기지 않는 거라네. 우리는 꿈의 재료야, 우리의 삶은 잠으로 둘러싸여 있고 말야.”


20세기 종말 End of 20th Century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

작품의 실제를 이루는 현무암은 지표로 솟아나온 용암의 액체가 차갑게 응고된 고체 상태로 변환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보이스는 일찍이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세계와 아일랜드의 화산지형을 통해 현무암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갖게 된다. 제7회 카셀도큐멘타에서 선보인 〈7,000 떡갈나무〉 프로젝트의 경우, 수백 년 동안 생존할 떡갈나무 옆의 현무암은 죽음의 상태에 머물지 않고 뿌리에 영양을 공급하는 생명의 상태로 전환된다.    


페이셜 크림 Facial Cream

침에 들어 있는 가장 중요한 분자군은 뮤신mucin이다. 뮤신은 큰 단백질 분자로 대부분 점막에서 분비된다. 점액mucus은 외부의 이물질이나 독소 병원균에 노출될 수 있는 곳, 즉 코와 폐, 그리고 눈이 보호 차원에서 만들어 내는 얇은 방어막이다. 점액은 다른 물질과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으면서 많은 기능적 성분을 갖는 사슬형 분자를 형성하며 그런 이유로 끈적거린다. 뮤신 분자의 긴 사슬형 분자들은 서로 결합하여 그 사이에 물을 가두고 네트워크를 만든다. 이 네트워크가 젤gel이며 점탄성을 갖는다. 뭉치면서도 흐를 수 있는 이 점액은 달팽이의 점액과 아주 비슷하다. 달팽이의 점액은 일부 페이셜 크림의 주요 아이템으로 화장품 성분에 ‘황금추출물’이라 표기되기도 한다. 


정화 Purification

베아트리체가 단테를 레테Lethe 강가로 이끌어 그를 물 속에 담갔다가 꺼낼 때 단테는 강물을 마시고 정화되어 마침내 연옥을 벗어난다. 그는 이제껏 보지 못한 거룩함을 마주하고 놀란다. “거울 속에 든 태양과 다름없이 겹쳐진 짐승이 그 안에서 때로는 이 모양 때로는 저 모양으로 번쩍번쩍 비쳤다. 독자여, 생각하시라, 물체가 변함없이 묵묵히 서 있으면서 제 우상 속에서 변형되는 것을 보았을 때, 내 얼마나 어리둥절했을지를!"


합판 Plywood

벨기에 출신 미국의 화학자 리오 베이클랜드는 1906년 자작나무 수지의 주성분인 페놀에 기반한 액체와 방부액인 포름알데히드를 섞어 하나의 거대한 분자를 만들어 냈다. 두 액체는 서로 반응하여 그 분자를 묶는 모든 결합은 영구적이 되고 어떤 물건이든 강하고 단단하게 된다. 새로운 플라스틱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 플라스틱은 수축과 팽창으로 변형이나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직교 접착된 합판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특히 비행기의 공기역학적 설계에 유용했는데, 이를 통해 제2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빠른 폭격기 드 하빌랜드 모스키토 폭격기De Havilland Mosquito bomber를 만드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또한 합판은 찰스-레이 임스 Charles and Ray Eames 부부의 임스 의자Eames chair를 통해 가구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원시대기 Primitive Atmosphere

원시대기의 약 80%에 이르는 수증기가 비가 되어 1000년이나 계속해 내렸고 연간 10m가 넘는 강우량을 보였다고 추측된다.


공산당선언 Manifest der Kommunistischen Partei
-칼 마르크스 Karl Marx

“모든 고정되고 꽁꽁 얼어붙은 관계들, 이와 더불어 고색창연한 편견과 견해들은 사라지고, 새로이 형성된 모든 것들은 골격을 갖추기도 전에 낡은 것이 되어버린다. 딱딱한 것은 모두 녹아 사라지고, 거룩한 것은 모두 더럽혀지며...”


밀랍 Beeswax
-르네 데카르트 René Descartes

밀랍을 불에 가까이 가져가면 액체가 되면서 빛깔이 변하고 맛과 향기가 날아간다고 한다. 그렇다고 밀랍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밀랍은 분명 거기에 그대로 남아 있다. 데카르트의 실재론에 따르면 감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밀랍에 대한 모든 정보들은 달라졌지만, 분명히 밀랍은 거기에 그대로 있다. 이것으로부터 촉감, 빛깔, 냄새, 맛 같은 것이 밀랍을 이루고 있는 진정한 특성이 아니라 밀랍이 우연히 갖게 된 성질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오일 I Oil I

조르지오 바자리Giorgio Vasari가 <미술가 열전>에서 얀 반 아이크의 ‘비밀의 기법’에 대해 말한 이래, 그가 오랫동안 유화의 발명자로 알려졌다. 그러나 유화를 발명한 사람은 반 아이크가 아니라 1375년생인 ‘플랑드르의 거장’ 로베르 캄핀Robert Campin이다. 메로드 삼면 제단화로 알려진 그는 화용액과 휘발성 오일을 사용해서 최초의 유화를 만들었다. 유화를 사용한 기법의 도움으로 색의 강약에 따라 원근법의 암시가 가능해졌다. 이 배경에는 당시 활기를 일으킨 사실주의적 묘사와 과학의 발달이 크게 작용했고 유화기법은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유럽 각지에 퍼지게 되었다.


영혼 Spirit

플라톤은 무지나 정신 활동이 악성 체액들로 인해 생길 수 있다고 봤다. 여기서 광기는 지나친 혹은 열광적인 정신 활동을 나타내는 것인 반면 무지는 정신 활동이 부족하고 더딘 상태를 나타낸다. 혼의 질병과 관련해서도 플라톤은 그 원인을 체액의 균형 잡히지 않은 지나침과 부족함에서 찾고 있다. 


탈로스 TALOS

2013년 개발된 미국 특수부대의 액체형 방탄전투복을 ‘탈로스’(Tactical Assault Light Operator Suit, TALOS)라고 부른다. 이 전투복은 충격이 외부에서 가해지면 전류가 흘러 자기장이 형성되고 1000분의 1초 만에 내부 액체가 고체로 변한다.


피스 크라이스트 Piss Christ
-안드레스 세라노 Andres Serrano

<피스 크라이스트>는 안드레스 세라노의 1987년 사진이다. 이 작품은 작가의 오줌이 담긴 작은 유리 탱크에 잠겨 있는 플라스틱 십자가를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미국 사우스이스트컨템포러리아트센터의 "시각예술상"을 수상했으며, 이 대회는 아트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과 자금을 제공하는 미국 정부기관인 국립예술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이 후원한다.


불과 흙 Fire and Earth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는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Περὶ γενέσεως καὶ φθορᾶς>에서 파르메니데스Parmenides의 이분법 원리에 대해 말하며, 이 이분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파르메니데스처럼 곧바로 둘을, 즉 불과 흙을 원리로 상정하는 사람들은 공기나 물과 같이 이것들 사이에 있는 것들은 이것들의 혼합물이라고 여긴다. 이것들 가운데 뜨거운 것은 있는 것 아래에, 다른 하나는 있지 않은 것 아래에 둔다.”


액정 Liquid Crystal

액정 디스플레이液晶 Display 또는 액정 표시장치液晶表示裝置는, 줄여서 LCD Liquid Crystal Display라고 하는 전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하나이며, 평판 디스플레이의 한 종류이다. 액정은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는 물질로, 스스로 빛을 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LCD의 경우 후면에 백라이트를 두고, 전면에 액정을 두어 액정이 전기신호에 따라 빛을 차단하거나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빛을 낸다.


오일 II Oil II

“여러분이 ‘피쿼드'호Pequod의 기름솥을 떠나 비번인 선원들이 잠자고 있는 앞갑판으로 내려갔다면, 성인으로 추앙된 왕과 섭정들을 모셔놓은 휘황찬란한 사당에 서 있는 게 아닐까 하고 잠시 착각했을지도 모른다. 떡갈나무로 만든 세모꼴의 납골당 같은 침상 속에 선원들은 조각처럼 말없이 누워 있고, 수십 개의 등불은 두건으로 가려진 그들의 눈 위에서 타오르고 있다. 상선 선원에게는 기름이 왕비의 젖보다 더 귀하다. 어둠 속에서 옷을 입고 어둠 속에서 음식을 먹고 어둠 속에서 비틀거리며 침상으로 가는 것이 그의 일상이다. 하지만 고래잡이는 불을 밝혀줄 원료를 얻기 때문에 빛 속에서 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침상을 알라딘의 램프로 만들고 그 속에 드러 눕는다. 그래서 칠흑처럼 어두운 밤에도 배의 검은 선체에는 여전히 불빛이 가득 차 있다.”


록 Log

록לֹג은 구약시대 유대인들이 액체의 양을 잴 때 쓰던 최소단위로 약 0.3ℓ를 가리킨다. 레위기 14장 10절에는  “제 팔 일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라고 쓰여있다. 이 예식에 쓰이는 것이 기름 한 록인데 제사장은 기름을 왼손 바닥에 따른 뒤, 손가락을 이용해 하느님의 성소 앞에서 일곱 번 뿌렸다. 그리고 남은 기름은 병자의 오른쪽 귓불,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 머리에 발랐다.


사린 Sarin

사린은 액체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독성이 매우 강한 화합물로 가벼운 호흡만으로도 중추신경계를 마비시킨다. 1993년을 전후해서 오옴진리교 교단은 무력을 보유하기 위해 오카무라철공을 탈취하여  AK-74의 생산을 시도하거나(자동소총 밀조사건), 화생방 무기 연구를 실시하는 등 교단 내부적으로 무기개발을 진행했다. 이후 이 사린을 이용해 국가전복 및 교단 외부 적대자의 암살을 시도했고 지하철 사린 테러를 감행했다. 교주 이사하라 쇼코에게는 2018년 사형이 집행되었고, 그 측근 및 일부 추종자들은 아직 활동중이다. 


온도 Temperature
-앙투완 라부아지에Antoine-Laurent de Lavoisier

“만약 지구가 태양에 조금 더 가까워서 기온이 물의 끓는 점보다 높았다면 대부분의 액체들, 심지어 일부 금속들도 기체가 되어 대기를 형성했을 것이다. 반면에 지구가 목성이나 토성처럼 조금 더 추운 곳에 있었다면, 강과 바다의 물 대신 지구에는 얼음산이 존재했을 것이다. 공기는, 전부는 아니라 하더라도 적어도 공기 중 일부는, 눈에 안 보이는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대신 액체 상태로 존재했을 것이다. 그 결과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액체를 만들어 냈을 것이다.”



수력학 Quasi-hydraulic

이 이론은 인성을 하나의 폐쇄된 또는 표면상 수력학적인(quasi-hydraulic) 시스템으로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달리 말하면, 어떤 일정량의 에너지가 기본적인 추진력이라는 형태로 시스템 속에 도입되는데, 이 에너지는 반드시 배출되어야 하므로 그것을 직접 또는 변환된 방식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발견해야만 한다. 이는 종래 정신분석에서 억압과 강박의 주요 기제(핼 포스터가 바라보는 현대미술에서 아방가르드의 기제)였다. 그러나 오늘날 뇌과학과 비인간적 역사학의 탐구에 비추어 볼 때, 수력학은 설득력을 잃은 하나의 가설로 남게 되었다.   



T-1000

영화 터미네이터2에 등장하는 T-1000은 전신이 액체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른 인간이나 사물로 자신의 모습을 바꾸어 완벽하게 숨길 수 있고, 좁은 틈이나 막힌 공간도 쉽게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위장과 침투 등 잠복전에 특화된 능력이 극대화되어 있다. T-800이 꼬마 존을 통해 감정을 배워나간 것과 반대로 T-1000은 처음부터 다양한 표정과 감정, 미소를 띠며 인간의 모습을 흉내낸다. 이러한 모습은 CG 프로그램 알리아스 파워애니메이터를 사용해 ‘몰핑'morphing기법으로 시각화 되었다. 



오난 Onan

토라 5경 가운데 첫 권, 창세기 38장에는 유대교 정통지파로 설정된 유다Judah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과 동침하고 그 사이에서 낳은 엘과 오난 그리고 셀라에 관한 이야기, 즉 유대교 가족 형성에 대한 도덕지침과 성적 규율이 등장한다. 유다의 장자 엘이 악하여 하느님께 죽게 되자 유다는 둘째 아들 오난과 엘의 아내 다말을 동침하게 하여 자손을 이으려 했다. 그러나 오난은 태어날 자식이 자신의 자손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에 자신의 정액을 체외 사정으로 형수가 아닌 땅에 흘린다. 그것이 하느님이 보시기에 악하므로 오난도 죽게 된다. 



수상 음악 Water Music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Georg Friedrich Händel


수상 음악(헨델 작품 번호 348~350)은 헨델이 작곡한 세 개의 모음곡이며, 여러 관현악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지1세가 템스강Thames에서 연주회를 요청하여 1717년 6월 17일 초연되었다. 춤곡을 모은 합주협곡으로 당시 유행하던 야외용 음악 스타일로 제작된 이 곡을 연주하기 위해 배에 실을 수 있는(무게를 초과한 하프시코드를 제외하고)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모든 악기가 실렸다.  조지1세가 이 곡을 좋아하여, 배가 램버스Lambeth를 출발해 첼시Chelsea까지 왕복하는 동안 갈 때 두 번, 올 때 한 번, 그렇게 이미 지친 50명의 연주자들에게 이 곡을 세 번 연주하도록 명령하였다고 한다.


빙장 氷葬 Promession
빙장은 풍장, 조장, 화장 등과 같은 장례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시신을 영하 196도의 액체질소liquid nitrogen를 이용하여 급속으로 얼려서 결정 상태로 만든 다음, 살짝만 흔들면 부서져 가루가 되는데, 이 가루에서 수분을 제거하고 이물질을 걸러 식물성 박스에 담고 매장한다. 그런 다음 매장한 주변에 식물을 심는 방식이다. 화장에서처럼 관이 소각로로 들어가 다 타고 남은 유골을 추려내어 절구로 빻고, 유골함에 담는 과정을 유족에게 보여주는 것과 달리, 과정이 드러나지 않고 결과물만 보게 된다. 화장보다 친환경으로 알려져 스웨덴에서는 장례법으로 승인되었다.